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덴탈마스크 앞뒤구분 착용법(+ MB필터, 비말차단용마스크)

 안녕하세요 타임캡슐입니다. 여름이 다가오며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착용하던 KF94등급의 마스크를 착용하기 답답해졌는데요. 많은 분들이 좀 더 얇은 덴탈마스크 착용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칫 햇갈릴 수 있는 덴탈마스크 앞뒤구분과 올바른 착용법 그리고 MB필터라고 쓰여있는 멜트브라운 필터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1. 덴탈마스크 앞뒤구분

 덴탈마스크는 다른 말로는 수술용 마스크 정도가 되겠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며 기존의 KF94 등급의 마스크는 너무 두꺼워서 숨쉬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어떻게든 마스크를 끼고 다녀야 할 이때에 덴탈마스크는 너무 중요한 대체용 마스크 입니다.



 하지만 덴탈마스크 앞뒤구분을 햇갈려하는 분들이 많아서 올바른 착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일단 가까운 약국에 가서 덴탈마스크를 사왔습니다. 가격은 12장에 5,000원 정도 였습니다. 



 낱개로 꺼내 볼까요? 이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 덴탈마스크 앞뒤구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일단 처음으로 위 아래 먼저 찾아줍니다.



 위 아래는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바로 코를 잡아주는 와이어 있는 부분이 바로 윗부분이 되겠습니다. 위아래를 구분 해 주셨다면 이제 덴탈마스크 앞뒤구분을 해보겠습니다.



  간혹 귀에 거는 끈이 고정된 위치로 구분 가능하다 하는 분들이 있는데 끈은 제조사 별로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덴탈마스크 앞뒤구분은 접힌 면을 보고 구분이 가능한데요. 덴탈마스크를 보면 겹겹이 접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접힌 면이 아래를 향해서 면들이 위로 차곡이 쌓여 있는 부분이 바깥쪽이 되겠습니다. 만약에 접힌 면이 위를 향하는 쪽이 바깥으로 온다면 접힌 부분들이 그릇처럼 바깥의 먼지들을 담고 있겠지요? 그렇지 않고 아래로 흘러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앞뒤 구분입니다.

2. 덴탈마스크 MB필터


 덴탈마스크 포장지에 보면 MB필터 95등급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할까요? 마스크의 필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나노필터, 헤파필터, MB필터 등이 있는데요. 필터 별로 한번 알아봅시다.



 가장 먼저 나노필터는 물리적으로 먼지나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필터입니다. 나노 단위의 가닥들이 촘촘하게 얽혀서 걸러내는 방법입니다. 



 헤파필터는 MB필터와 같습니다. 나노필터가 물리적 방법으로 걸려내는 것과 다르게 MB필터는 정전기 방식으로 먼지를 흡착하는 방식입니다. MB필터는 습기에 약해서 장시간 사용한다면 입김 등으로 인해서 성능이 저하됩니다. 95라는 숫자는 여과율 95%를 뜻합니다. 

3. 비말차단용마스크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기존의 KF94 마스크 처럼 두껍고 숨쉬기 어려운 마스크를 대신하여 일상 생활에서 비말(침방울)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제작된 마스크 입니다. 


 식약처에서 2020년 6월 1일 보건용 마스크, 덴탈마스크와 함께 비말 차단용 마스크 또한 포함시킨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고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KF-AD(Anti Droplet-미세 물방울 차단)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는데요. 마스크 수요가 부족해진 이때에 침방울을 통한 감염을 막아 최소한의 예방 효과를 불러 올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덴탈마스크 앞뒤구분 착용법과 MB필터, 비말차단용마스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여 미리 예방해서 모두가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타임캡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