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귤청 만들기 (제주 황금향)/ 자세한 설명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타임캡슐 입니다. 이제 겨울이 다가오면서 날씨도 쌀쌀해졌습니다. 이렇게 추운 날 따뜻한 차 한잔이 생각날 때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귤 청을 가져왔습니다.  맛있는 귤청 만들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1. 귤청 만들기 재료

 귤청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들을 먼저 소개합니다. 

* 귤

* 유리병

* 설탕

* 베이킹 소다

* 식초


 귤은 유리병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저는 귤보다 더 단맛이 강한 제주 황금향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실 제주 황금향은 그냥 먹는 것이 더 맛있겠지만 귤청을 만들고 싶은 마음에 제주 황금향으로 만들었습니다.



 보통 단맛이 약하거나 신맛이 강한 맛이 없는 귤을 귤청으로 만들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하셔서 맛있게 귤청 만들기 즐기세요😁

2. 제주 황금향 세척

 먼저 가장 중요한 제주 황금향을 세척해주었습니다. 껍질까지 모두 쓸 예정이기 때문에 요즘 농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서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기 위해 꼼꼼히 세척해줍니다.



 세척은 두 단계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황금향을 양푼에 넣고서 베이킹 소다를 뿌려준 후 빡빡 문지르며 닦아줍니다. 식소다가 아니라 과일 세척용으로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양푼에 물을 받아 준 후 식초를 풀어주고 약 5분 정도 담가줍니다. 잔여 농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세척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 물에 담가두었던 제주 황금향을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주면 세척 완료입니다. 세척이 완료된 제주 황금향은 키친타월을 펼쳐 놓고 그 위에서 건조 시켜주었습니다.

3. 열탕 소독


 귤청 만들기 다음 순서는 열탕 소독입니다. 사용할 유리병을 소독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물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그리고 냄비에 찬물을 받아서 병을 놓고 끓여줍니다. 이때 꼭 찬물을 받아서 끓여야 합니다. 끓는 물에 바로 넣으면 유리병이 깨질 수 있습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3~5분 정도 후에 꺼내서 입구가 하늘을 향하게 두어 자연 건조 시켜줍니다. 귤청 만들기에서도 중요한 과정이니 잊지 말고 꼭 유리병 소독해주세요

4. 귤청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귤청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만들기는 정말 쉽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세척을 마친 귤(저는 제주 황금향을)의 머리?부분을 뜯어줍니다. 이 부분이 쓴맛을 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제주 황금향을 썰어줍니다. 저는 껍질도 모두 사용했어요. 껍질에 영양소도 많이 들어있고 식감이 더 살아날 것 같아서 사용했습니다. 혹시나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하시는 분들은 껍질을 까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껍질은 최대한 얇게 들어갈 수 있도록 제주 황금향을 썰어줄 때 신경을 써주도록 합니다. 너무 크게 들어가면 오히려 식감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제주 황금향 썰기가 끝났다면 제주 황금향과 같은 양의 설탕을 부어줍니다. 여기서 양을 계량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저는 컵을 이용해서 같은 양을 계량 해주었습니다.



 귤과 설탕의 비율은 1:1 입니다. 넣다 보면 설탕의 양이 너무 많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 수 있는데 설탕이 적게 들어가면 보관 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귤청은 보통 차를 끓여 먹거나 에이드를 해서 먹는데 모두 희석해서 먹는 것이기 때문에 설탕이 많이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저는 제주 황금향이 총 20컵 나왔습니다. 설탕을 한번에 20컵을 넣지 않고 섞어가면서 넣어주었는데 총 17컵을 넣고 멈추었습니다. 


 나머지 3컵은 섞어준 귤청을 유리병으로 옮긴 후 공기와의 접촉을 막아 줄 수 있는 차단막으로 설탕을 덮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남겨두었습니다.



 설탕을 넣어주고 열심히 섞다 보면 설탕이 모두 녹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색이 너무 예쁜 귤청 만들기가 거의 끝이 나갑니다.



 이제 유리병에 정성스럽게 담아주고 귤청 위에 설탕을 뿌려 공기와의 접촉을 막아줍니다. 완전히 덮을 만큼 넣어주시면 됩니다. 유리병 겉에 묻은 귤청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입구를 랩으로 씌워서 포장해줍니다.


5. 귤청 만들기 숙성 단계

 마지막으로 뚜껑을 닫아주고 숙성을 시켜줍니다. 숙성 기간은 길지 않습니다. 우선 상온에서 2일 정도 두고 그 후에 냉장고에서 일주일 정도 지난 후에 맛있게 즐기시면 됩니다.   



 보기에도 예쁘고 맛도 좋은 귤청 만들기 완료입니다. 올 겨울도 모두가 건강하게 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타임캡슐이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하트 부탁드립니다.😍